7.5.2013_자기자신을 사랑하지 않은 죄

내가 만약 지금 벌을 받고 있는 거라면 그 죄목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않은 죄’일 것이다. 나는 왜 내가 원하는 것을 당당하게 이야기하지 않고, 그것을 위해 노력하지 않았을까. 내가 열심히 살지 않았다는 것은 아니다. 누구도 그렇게 말할 수 없을 만큼 나는 최선을 다했다. 그러나 그 이전에 나는 나를 위해 살지 않았다. 정처없이 떠도는데 있어서 남들보다 성실했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내가 나를 사랑하지 않았기 때문인 것 같다. 그래서 내가 원하는 것, 내가 좋아하는 것에 집중하기 보다는 그때그때 주어지는 것에 최선을 다했던 것 같다. 나를 표현하는 것을 주저했고 타인에게 의미있는 사람이 되는 것을 거부해왔다. 그것은 줄곧 관계를 망쳐왔고, 그 원인이 나에게 있다는 것은 생각하지도 못했다. 

 

내가 소중한 존재임은 증명할 필요가 없다. 이것은 공리다. 

당신은 수많은 별들과 마찬가지로 거대한 우주의 당당한 구성원이다. 그 사실 하나만으로도 당신은 자신의 삶을 충실히 살아가야 할 권리와 의무가 있다.

– 맥스 에흐민

어떤 의미로든 가치있는 삶을 위해서는 자기를 믿어야 한다. 

지나친 자신감은 경계해야 하지만, 합당한 자기 신뢰는 자아 발전에 없어서는 안 되는 원동력이다. 자유스런 기분으로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뻗으면 얼마든지 뻗을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 길을 막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단지 자신만이 자신의 발전을 막을 뿐이다. 불안정하고 변화가 빠른 이 시대에서, 가장 유의미하고 견고한 것은 자신의 노력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과 신뢰에 있는 것이다.

– 로렌스 굴드

인간이란 자기가 오랫동안 상상해왔던 대로의 인간이 되기 쉽다고 한다. 자기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그대로 실혀되기 쉽다. 그러므로 자기를 쓸모없는 인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 생각하는 바대로 쓸모없는 사람이 되기 쉽다.

– 노만 V. 필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면 진정한 의미의 사랑도 할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타인을 향한 자신의 감정이 대개는 자기 자신에 향하는 자기 자신의 감정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하고 인생을 살아간다는 것은 놀랄 만한 일이다. 만일 당신이 자신에 대해서 편안하지 못하다면 당신은 다른 사람과 편히 지낼 수가 없다.

– 시드니 J. 해리스

가장 자기 다운 방법으로 세상으로부터 인정받는 것, 그것이 의미있는 삶을 사는 것이다.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방법이 아닌 바로 자기 자신의 방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항상 마음속에 품고 있어야 한다.

– 링컨

타인의 위엄에 눌러 그를 모방하지 말라. 어떤 사람이든 자신의 일에 대하여 자신만큼 그 일을 잘 알지도 잘 처리하지도 못한다.

– 로버트 H. 슐러

나는 평생 이런 모습으로 살고 싶다. 내가 가장 두려운 것은 마음이 늙어버리는 것이다. 

행동에는 위험과 대가가 따른다. 그러나 이떄의 위험과 대가는 안락한 나태함으로 생길 수 있는 장기적 위험보다는 훨씬 정도가 약하다.

-J.F. 케네디

단순히 많은 세월 동안 살아왔다고 늙어가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은 자기의 이상을 버릴 때에만 늙는 것이다. 세월은 얼굴을 주름지게 하지만 열정을 포기하는 것은 영혼을 주름지게 한다. 걱정, 의심, 자기 본위, 공포, 낙담 가튼 것은 머리를 굽히게 하고 살아있는 정기를 먼지처럼 흩날리게 하는 길고 긴 세월인 것이다.

– 워터슨 로웨

두려울 때 이 말을 생각하자. 

실패에 대한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 둘움은 당신 인생의 모든 분야에서 꿈을 이루려는 당신의 능력을 방해한다.

-스티븐 스코트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원하는 것을 마음 속 깊이 생각하고 또 생각하면 그 바람은 어김없는 현실로 나타난다. 원치 않는 걸 떠올리지 말고 갖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을 생각하라.

– 앤드류 매튜스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