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0.2013_INTJ

대한민국의 모든 INTJ-er들을 위한 INTJ 데이터 인간분석

분명 예전 블로그때 INTJ 데이터 모아둔게 있었는데 바꾸면서 데이터 옮긴다는게 까먹었는지 사라졌..(…)

이걸 또 일일이 쳐 모으고 있는걸 보면 누가 INTJ 아니랄까봐 그러나 싶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원채 태어나길 INTJ가 될 수 밖에 없게 태어난지라 벗어날 수 없는 굴레와도 같은 느낌이다.

하다못해 심지어는 무슨 사주 비슷한걸 봐도 INTJ일수밖에 없게 태어났을 정도..

성명학 분석도 INTJ 형..

거기다가 별자리도 사수자리..-_-;

그냥 이렇게 태어나서 바꿀수가 없다고 생각하고 포기해버린지 오래다.

NT타입, 특히 INTJ가 가장 유의해야 할 부분을 극단적으로 보여주는것이 자식 교육 과정중, 혹은 과학 발전의 과정상의 프랑켄슈타인(근대적 프로메테우스) 타입으로 갈 수 있는 여지, 그리고 정치적 입장에서의 히틀러의 프로메테우스주의적 나치즘이다. 그나마 INTJ들이 대부분 진보의 입장에 있기에 망정이지 NT타입이면서 보수라면 꽤 큰일날 수 있는 타입이기도 하다. 내 자신도 진보기는 하지만 다소 극단적인 성향도 있고..인종청소는 반대하지만 수구세력 청소에 대해서는 찬성론자인터라..솔직히 수구꼴통세력은 그냥 다 한번 학살하고 시작하는게 전 세계적으로 옳은 일이라고 본다. 물론 마지막 최종 선택의 여지는 남겨둘 정도의 아량은 베풀어야겠지. 재미있는건, 수구세력들이 꽤나 강자에 빌붙는 성격들이 강해서 진짜 계속 까불면 죽인다 그러면 “아이구 형님” 하면서 굽실굽실 할거기 때문에 실제로 누굴 죽일 일은 발생하지 않을게다. 이것들은 일단 살아야하고 지켜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일제시대때는 일제에 굽신거리고 북한군이 한반도 점령하면 빨갱이한테 굽신댈 놈들이 수꼴들..결국 항일이고 항북이고 개념플레이는 진보나 온건보수 정도가 할 수 밖에 없는 일이다.

– 근데 나는 왜 또 정치이야기를 하고 있을까? 구제불능 정치중독 -_-;

과학발전 문제는 아마 정말 SF영화에서 나오는 것 처럼 로봇의 지구 점령이라던가 유전자 조작에 의한 인간 복제의 폐혜 등 실제로 과학기술이 인간 문명에 어떤 폐혜를 일으키는 일이 발생한다면 그 일을 만들어낸 주범들이 아마 NT타입들일것이라고 본다. NT들 스스로 깨닫는 수 밖엔 없다고 봄.

>> MBTI 테스트 외


1. INTJ Cycle

2. 특성 정리

INTJ / 직관적 사고형

■ 주기능 N , 부기능 T, 3차기능 F, 열등기능 S

■ 시스템구축가, 이론적 모델 응용자/ 모든 일을 완벽하게, 최대 관심사는 경제성, 사생활 보장, 전략 세우는 일은 정말 짜릿, 자칭 완벽주의자

■ 부문별 해석

인성 : 과학자, 이론가, 발명가, 독창가

강점 :
– 내적신념과 비젼이 대단히 강함.
– 주장관철,목적실현 의지와 결단력.추진력이 독보적임.목적달성을 위해 모든 열정 바쳐 일함. 복잡한 문제의 본질을 파헤침
– 시스템을 만드는 일에 통찰력과 능력이 있다.
– 창조적이고 지적인 자극을 즐긴다.
– 이론적이고 기술적인 분석과 논리적 문제 해결에 뛰어나다.
– 혼자서 일을 잘 해내고 반대가 있는 경우에도 단호하다.
– 복잡하고 어려운 주제를 이해할 수 있다.

약점 :
– 창조적인 문제 해결과정이 끝나면 프로젝트에 대한 흥미가 줄어든다.
– 자신을 몰아붙이는 만큼 다른 사람들도 몰아붙이는 경향이 있다.
– 자신에 비해 능력이 떨어진다고 생각되는 사람들과 일하게 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독립적인 성격 때문에 기업 문화에 적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 융통성이 없고 외곬 기질이 있다.

주의/개발 :
–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인간적인 면을 살필 줄 알아야 한다.
– 남을 인정하는 법을 배우고 비현실적 생각을 버릴 줄 알아야 한다.
– 자신의 생각과 행동이 타인에게 미칠 영향도 고려해야 한다.

직업 :
– 비즈니스 및 금융분야 : 경영컨설턴트, 경제학자, 국제 금융인, 제약회사 연구원, 투자상담가
– 기술분야 : 과학자, 컴퓨터시스템분석가, 기술자, 디자인 엔지니어, 천문학자,컴퓨터 프로그래머, 환경 기획자, 생의학 연구원,조사분석가, 정보서비스 개발자,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연구 및 개발자,네트워크통합전문가
– 교육분야 : 교사,커리큘럼 설계자,수학자
– 보건의료분야 : 정신과의사, 임상심리학자,신경과 의사, 심장 전문의,약리학자
– 전문직분야: 변호사,전략기획자,투자 및 경영분석가, 판사, 뉴스분석가, 자유기고가,엔지니어,지적재산권변호사,
– 크리에이티브 분야:작가,논설위원,예술가,발명가,디자이너,건축가,정보그래픽 디자이너, 매체 기획자, 편집자,아트디렉터

가정
– 조화,질서 중시하지만 정서적인 표현이 약함.
– 진지한 가정이며 일관성 있는 자녀지도

■ 기능적 특성

행동과 사고에 있어 독창적이다. 내적인 신념과 비젼은 산이라도 움직일 만큼 강하다. MBTI 16가지 유형중에서 가장 독립적이고단호하며, 때때로 문제에 대하여 고집이 세다. 자신이 가진 영감과 목적을 실현시키려는 의지와 결단력과 인내심을 가지고 있다.자신과 타인의 능력을 중요시 하며, 목적달성을 위하여 온 시간과 노력을 바쳐 일한다. 직관력과 통찰력이 활용되는 분야에서 능력을발휘한다.

예를 들면 과학,엔지니어링,발명,정치,철학분야 등이다

그들의 대담한 직관력은 비교할 수 없는 가치를 가졌으며, 일상 반복되는 직종에서는 이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복잡한 문제를다루기를 좋아하며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일이라면 조직력을 발휘하여 일을 추진시키는 능력이 있다. 목적을 향해 외곬으로 치닫는경향으로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경시할 수 있어 문제가 될 수 있다. 때로 자신과 타인의 감정이나 가치관을 소홀히 다루는 탓으로반대 입장에 선 사람들의 예기치 않았던 힐책을 당할 수 있다.

또한 명철한 분석력 때문에 이들에게는 일과 사람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음미하는 것이 어렵다. 그러므로 현실을 있는 그대로보고자 하고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면을 보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타인의 감정을 고려하고 타인의 관점에 귀 기울이려는노력이 필요하다.

이들이 선호하는 사람들은 행동에서 뿐만 아니라 생각에 있어서 냉철한 혁신을 추구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이미 확립된 권위나 널리 수용된 신념들에도 불구하고 진실한 관계와 일의 의미를 추구하는데 그들이 직관적인 통찰력을 발휘한다.

이들은 영감에 대해 확실한 가치를 두고 이들의 영감이 실제로 행해지고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수용되고 응용되는 것을 보고 싶어하며 그러한 목표에 이르기 위하여 시간과 노력을 기꺼이 투자한다.

이들은 결단력과 인내력이 있고 이들 스스로 열심히 하는 만큼 다른 사람들도 일을 열심히 할 것을 기대하고 그렇게 하도록 한다.

이들은 3차 기능인 ‘감정기능’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감정기능의 가치를 소홀히 여겨서 다른 사람들의 가치관과감정을 무시할 수도 있다. 만약 그들이 그렇게 한다면 그들의 반대자들로부터 놀랄만큼의 증오심을 유발할지도 모른다. 그들 자신의감정기능의 가치에 대해서도 충분한 참작을 하지 않고 너무 과도하게 억압되어 있으면 여러가지 압박감을 유발시킬 수 있으며 적합하지않는 방법으로 표출될 수가 있다. 특히 남을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분석하는 뛰어난 능력이 그들에게 주어졌기 때문에 남을 인정한다는 것이 INTJ형에게는 어려울 수 도 있지만 그들은 개인적인 관계에서 뿐만 아니라 일에 대해서도 남을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 효과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INTJ형들은 필요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들의 사고기능을 개발할 때 그들 자신의 내면의 비젼을 비평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게 된다.
그렇게 되면 그들의 영감을 효과적인 모습으로 구체화하게 된다.

■ 기질적 특성

‘자신의 힘’을 의식함으로써 모든 유형 중 가장 자신 있는 타입이다. 가능성에 항상 초점을 두고 사고를 경험적 논리의 형태로이용하고 사물과 사람이 긍정적으로 이용되는 것을 선호한다. 결정은 당연히 이들의 차지이며, 일단 결정되어야 안심한다. 과거보다미래에 유의하는 편이며, 이들은 ‘시스템 구축가’ 또는 ‘이론적 모델 응용자’라 할 수 있다. 이들은 직위, 서열, 유명세로인한 권위에는 전혀 아랑곳하지 않으며 선전문구, 슬로건, 구호에도 전혀 개의치 않는다. 어떤 사상이나 어떤 지위의 사람이건이들의 사리판단에 맞으면 받아들여지고 그렇지 않으면 누가 발상한 것이든 그 사람의 지위가 어떠하든 관계없이 거절된다. 권위자체는 이들에게 아무런 영향도 주지 못한다는 말이다. INTJ들은 규칙이 유용하면 그 규칙에 따르기는 하나 규칙의 존재가치를믿거나 규칙이 사리에 합당해서가 아니라 현실에 대한 이들 특유의 관점 때문에 따른다. 극단적인 이론주의자의 경우 현실을 인위적인것 또는 날조된 것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현실은 도구로서 그냥 사용될 수 있거나 또는 무시될 수 있다고 본다. 이들에게있어서 현실은 펴 늘릴 수 있으며 사상을 다듬기 위한 시련의 도가니이며, 이런 의미에서 INTJ 유형은 가장 이론적인 타입이다.이들은 현실을 사상의 담보물로 보며, 어떠한 사상도 다룰 수 있다고 본다. 이들은 새로운 개념을 언제나 받아들일 자세가 되어있으며 사실 이러한 것들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타고난 Brain-stormer 들이다.

이들은 마치 거대한 장기판 위에서 이론의 세계를 교묘하게 다루듯이 높은 전략과 책략을 추구한다. INTJ들의 논리적 경향은INTP를 닮았지만 INTJ의 논리는 “명료하게 논리적”인 것에 국한되지 만은 않는다. INTP와는 달리 논리가 불분명하고 다소애매하다 하더라도 직관적 인상만이라도 있으면 그만이다. 논리적으로 보이기만 하면 그것으로 충분한 것이다. 게다가 새로운 사상이나태도의 적용 결과를 항상 영민하게 의식하고 있다. 이들은 시간이나 에너지면에서 자주 개인적인 희생을 고려하지 않고 조직의프로젝트를 시행해 나가는 무정함도 보여준다. 그리고 일단 이론의 실천으로 옮겨지면 쉽게 잊어버린다.
이들을 잘 이해하려면 이들이 사상을 다루는 것보다 현실을 다루는 방법을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 이들의 의식적인 사고는 외향적이고경험적이다. 따라서 INTP형보다 일반화,분류화,요약,증거제시,증명과 논증을 잘한다. 이들은 원리가 분명한 순수 추론즉,체계적인 논리는 불편해 한다. 이 점에서는 ENTJ형을 닮았다. 이들은 일관성을 포착하기 위해서 연역적인 논리보다는 자기들의직관력에 의존한다.

프로젝트나 일의 완료에 대한 욕구가 강하고 항상 장기적인 결과를 주시한다. 이들은 모든 사상의 유용성을 테스트해 보기는 하지만,사상 자체가 이들에게는 중요성을 지닌다. 어려운 난관은 이들에게는 강한 자극제가 되며 창의성을 많이 요하는 도전에 응하는 것을즐겨한다.

이러한 INTJ의 특성 때문에 이들의 직업은 이론적 형태를 실질적인 것으로 전환시키는 일에 적합하다. 어느곳에서 일하든지 조그만 기회가 있어도 자료를 수집하고 인적구조를 구성한다.
과학적인 연구나 착상을 실천으로 옮기는 수없는 아이디어를 제출하는 집행이사직에 적격일 것이다
조직의 건축사인 INTP형이 협조하여 일하면 INTP형의 아이디어들이 도서관 시렁에서 먼지나 뒤집어 쓰고 있지 않도록 응용적차원을 확실히 제공할 것이다. 이들은 때때로 외골로 빠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그들의 경향은 타인의 관점을 경시할 수도 있어INTJ들의 경력이행에 있어서 약점도 될 수 있으나 강점도 될 수 있다.

이들은 통상 책임자의 지위까지 오르는데 왜냐하면 이들은 장기간 매우 열심히 일하며 목표달성에 흔들림이 없으며 자기나 동료, 고용인의 어느 쪽에서건 시간이나 노력을 헛되이 낭비치 않도록 하기 때문이다.

INTP는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으로 만족하는데 반하여 INTJ는 시스템이 구체화되는 것을 확인해야한다. 두 유형 모두에게내적,외적 일관성이 중요하며 작업장에서 기능이 중첩되거나 노력이 겹치거나 불필요한 사무,업무,인적,물적 자원의 낭비과다 등을보면 상황을 바로 잡는데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는 못 베기는 사람들이다. 경제성이 이들의 최대 관심사이므로 직업으로는 공학 특히인간공학에 관계되는 것을 직업으로 선택한다. 커리큘럼 구축가로써 개발을 요하는 자연과학분야에도 적합하며 일반적으로 기술의 창조,응용들이 필요한 복잡한 영역에 적절하다. 동료들은 때때로 이들이 자기들을 주시하고 있으며 자기들의 약점을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이렇게 INTJ앞에서 사람들이 자기 자신들을 의식해야 하는 이러한 경향 때문에 INTJ들과 심리적으로 거리감이 형성된다. 따라서동료들은 INTJ들이 감정이 없고 냉냉하고 열정이 없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INTJ들이 자신들에게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타인에게도 어려운 일을 강요하고 만족할 줄 모르는 사람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학교 또는 직장에서 성취욕이 강하다. 직장에서는조직의 목표를 신중히 다루면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이들은 헌신적이고 충실한 일꾼이며 조직 내의 개인이아니라 조직 그 자체로 향한 충성을 보인다. 따라서 조직 내 사람들이 그만두고 떠나고 새로 오는 것이 이들에게는 별로 어려움이없다. NF형은 이와는 달리 직장 자체보다는 함께 일하는 사람에게 충성을 보인다. 이들은 대개 긍정적인 것을 언급하고 부정적인문제는 삼가며 과거의 잘못을 애석하게 생각하기 보다는 미래를 향해 조직을 이끄는데 관심이 더 있다.

배우자로서는 가정과 인간관계에 조화와 질서를 원한다. 모든 유형 중 가장 독립적인 유형이다. 반대증거와 타인의 압력이 있어도친구나 배우자 결정 시에는 자기의 직관력을 믿는다. 이들이 지닌 감정이 어렵고 남성이나 여성 모두 정서 표현을 쉽게 하지않는다. 때로 차고 조용하고 반응이 없는 사람같이 보이나 관심이 있는 사람들로부터 거부를 당할 때 가장 과민 반응을 보인다.사회생활 면에서도 반응이 적은 편이며, 상호 편리를 위해 지켜야 할 작은 일들을 소홀히 하는 때가 많다. 예를 들면 잡담하는것은 시간의 낭비로 보기 때문에 타인들은 이들이 항상 서두르는 것 같은 인상을 받지만 이들이 서두르는 것은 아니다.인간관계에서는 레크레이션 장면에서보다 일하는 환경에서 쉽게 사람을 사귄다. 부모로서는 헌신적이고 매우 진지하다. 아이들은 이들의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아이들을 지지하고 자기가 선택한 방향대로 나아가도록 허락한다. 자기들의 규율에는 엄격하고일관성이 있으나 아이들이나 타인들에게 한번 내린 지시를 반복하지는 않는다. 독자성이 가장 강하며 자율성의 욕구도 강하다.일반적으로 자신이 옳다고 믿는 한 타인의 무관심 혹평이 이들을 신경쓰게 하지는 못한다. 또한 INTJ형은 사생활 보장 욕구도강하다. 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은 직관력이지만 표면상 그렇게 보이지는 않는다. 오히려 세상사와 사람을 다루는데는 사고의 기능을 사용한다. 정서적 영역에서 상처받기 쉬운 동시에 실수를 한다면 역시 정서 영역일 경우가 많다.

■ INTJ 유형의 특징

– 고집 및 신념이 강하며, 자기 주관이 뚜렷하다.
– 이론을 좋아하고 토론하기를 좋아한다. 연예 가요계의 잡담, 환담조차 토론화 하는 경향이 있다.
– 성취욕이 강하며, 일을 밀어 부치는 경향이 있다.
– 우유부단한 것을 싫어하며, 표현이 분명하고 직선적이다.
– 특정한 대상한테 쏟는 정이 유별나다. 무조건 좋아하며, 비 논리성을 확인하지 못한다.
– 사교성이 없으며, 파티, 액세서리 등을 싫어한다.
– 기준이 높고 자기비판이 강해 다른 사람도 비판한다.
– 속정은 많으나 덕이 없어 보인다.
– 경제 관념이 희박하다.
– 다른 사람의 말에 별로 영향 받지 않는다. “홀로서기 잘함”
– 본인은 그렇게 생각지 않으나 지적인 능력 및 재능이 외로워 보인다.

■ 일과 관련된 INTJ의 장.단점

장점 :
– 시스템을 만드는 일에 통찰력과 능력이 있다
– 창조적이고 지적인 자극을 즐긴다
– 이론적이고 기술적인 분석과 논리적 문제 해결에 뛰어나다
– 혼자서 일을 잘 해내고 반대가 있는 경우에도 단호하다
– 복잡하고 어려운 주제를 이해할 수 있다

단점 :
– 창조적인 문제 해결 과정이 끝나면 프로젝트에 대한 흥미가 줄어든다
– 자신을 몰아 붙이는 만큼 다른 사람들도 몰아 붙이는 경향이 있다
– 자신에 비해 능력이 떨어진다고 생각되는 사람들과 일하게 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독립적인 성격 때문에 기업 문화에 적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 융통성이 없고 외곬 기질이 있다

■ 주의하고 개발할점

– 타인의 피드백과 제안을 수용할 필요가 있으며 감정의 가치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 남을 인정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으며 비현실적 아이디어를 포기하는 것을 배울 필요가 있다.
– 자신의 아이디어와 스타일이 남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좀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 지나치게 확신적이고 조금도 양보가 없으며 남들이 접근하거나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 명석한 분석력을 지나치게 대인관계에 적용하려는 경향으로 인간미가 부족하다는 오해를 종종 받을 수 있다.

3. INTJ 연구노트

 

INTJ

 

INTJ유형을 지닌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선호경향을 선택한다.

 

외향성  ——-  힘을 얻는 원천  ——-  내향성

감  각  ——- 사물을 보는 관점 ——-  직  관

사  고  ——- 의사결정의 근거  ——-  감  정

판  단  ——-    삶의 양식     ——-  인  식

 

INTJ형들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각도를 추구하거나 사물을 보는 방법에 있어서도 특이한 방법을 추구하는 매우 독립적인 개인주의자들이다.이들은 새롭게 깨닫게 되는 것을 즐긴다. 이들은 통찰력이 있고 사고하는 것이 기민하다. 그렇지만 이러한 정신적인 기민함의 많은부분을 자신 안에 지니고 있고, 타인들을 향해 잘 표현하지는 않는다. 이들은 가능성에 대한 그들의 비전을 신뢰하고 다른 사람들이무엇을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관여치 않는 매우 단호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16가지 성격유형 중에서 가장 독립적인 것으로여겨진다.  INTJ들은 조용하고 확고하게 그들의 이상과 이론과 법칙들을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탁월하다.

 

생활양식

독립적이고 개인적인  INTJ의 삶의 양식은 생의 초기에서부터 나타난다.  INTJ 어린이들은 백일몽을 즐긴다. 그들은 부모님이나선생님과 같은 권위자들에 의해 전달되어진 정보가 그들이 믿고 있는 것과 모순이 될 때 매우 고집스러워 진다.

이들은 그들 자신의 믿음 체계에 확신을 가지고 있다. 한  INTJ는 그녀의 나이 4살 때 어머니가 자신을 “대단한 논쟁가”로묘사했다고 말했다. 그녀는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해서는 논리적으로 따졌고, 어머니에게 요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마치 자신이 권위를가진 사람으로 여길 정도로 반복적으로 말하였다.

INTJ들은 그들 자신의 법칙, 경계선, 기준 그리고 스타일을 정립하는 경향이 강하다. 낙농장에서 자란 어떤  INTJ는 효율적인방법으로 소젖을 짜는 체계를 고안하였다. 그것은 그냥 우유 짜는 것이 아닌 그의 흥미로 디자인 된 그런 우유짜는 체계였다.우유짜는 것은 세속적인 일이지만 이 INTJ는 우유를 짜내는 참신한 방법을 고안해 냄으로써 우유짜기를 흥미롭게 만들었다.

INTJ들은 종종 어린시절부터 교육에 관심을 둔다. 정신 생활은 그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면  INTJ들의 풍부함은,경제적으로나 지적으로 부족한 환경들로부터 스스로 목표를 맞춰서 교육을 계속하거나 종종 높은 수준의 가능성을 만들어내기도 한다.한  INTJ는 박사학위를 받고도 만족하지가 않았다. 그래서 그녀는 또 다른 박사학위와 관련된 훈련에서 학위를 얻었다. 내적으로집중된 정보와 지식에 대한 요구는 그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었다. 항상  INTJ에게는 좀 더 배우고 도전할 것이 있다.

10대  INTJ들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책벌레 또는 “두뇌들”이라고 불리는 다소 심각하고 사려깊은 젊은이들이다. 그들은 그들스스로 성취에 대한 내적 기준을 갖고 학구적으로 일을 잘 수행한다. 사교적이 되는 것은 그들의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 데있어서 별로 중요하다고 생각지 않는 기준이다. 그들은 사교적인 행동이 그들의 목적을 성취해 준다거나 그것으로부터 배울 것이 있을때에만 그런 행동을 할 것이다.  INTJ 10대들은 데이트에 다소 느릴 수 있다. 한 때 누군가에게 매력을 느낀다면 상대방이 INTJ인 자신의 기준에 맞는 한 끝까지 그 상대방을 데이트 대상으로 삼는다.

초기 성인기의  INTJ들은 그들의 내적 목표와 기준들을 얻는데 집중한다. 대학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동 떨어져 살고 있는 한기혼의  INTJ는 법학학위를 이수하길 원했다. 그는 오랜 통근시간을 확보하고, 사색할 수 있고, 그의 바쁜 일상을 조직화하기위한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그의 작업계획을 정리했다. 그의 학위를 따는데는 많은 계획과 힘과 헌신이 필요했다. 당시그는 너무나 몰두해서 그의 가족은 그가 어디론가 떠나버린 것처럼 느꼈다. 그는 법학학위 따는 것에만 집중되어 있어서 다른것으로부터 동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였다.  INTJ들은 일이나 학교, 취미와 관계된 그들의 흥미에 몰입되어서 스스로를 잊어버리는것 같다.

한 INTJ주부는 자신의 꿈을 이루는 것을 등한시했기 때문에 잠시 동안 잘못된 진로에 놓여있는 자신을 발견했다. 그녀는 가족에게매우 헌신적으로 대하였고, 주부로서의 역할을 잘 하였다. 그녀는 공동체에 도움을 주는 많은 모임에 참가하였다. 그녀는 자기가참가하고 있는 어떤 모임에서 한 사람이, 그들은 결코 한 것이 없고 단지 사교적이었다고 말하는 것을 듣고 매우 화가나서 집으로돌아왔다. 그녀는 자신이 정말 하고 싶었던 것이 창조적인 예술 디자인이지 사교적 일이 아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녀는 홀로일하는 것이 사교 모임에 참가하는 것보다 더 즐겁고 의미있게 느껴졌다.

성인기의  INTJ들은 그들이 무엇이 되어야 된다는, 그들만의 이론에 기초한 독특한 과정중에 놓여있을지도 모른다. 그들은 자신들이중요하다고 느끼는 것을 성취하기 위해 매우 성실하게 일한다. 그들에게 일은 “일”이 아니고 관례적인 의미이다. 그들은 일을도전으로 여기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은 쉽게 포기하지 않고 그들의 목표를 얻는데 다른 사람의 요구나 소원은 방해로 여긴다. 다른사람들은 INTJ들의 선입관을 매우 불쾌하게 느낀다.

INTJ들은 그들 자신의 것이 아닌 다른 사람들의 비전이나 체계에 의해서 살아야 하기 때문에 관료주의를 싫어한다. 이러한 생각 때문에그들의 조직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추구하게 되고 심지어 그들 자신만의 사업들을 위해 조직을 떠나기도 한다. 그들은 그들만의비전과 이론을 따르기를 원하고 그들의 세계에서 그들의 상징을 만들기를 원한다.

INTJ들은 그들의 시간과 자원이 그들의 원리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을 포함하지 않고 있다면 그들의 시간과 자원을 절약하는 경향이 있다.한  INTJ 부모는 교육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자녀의 학비를 위해 지출하는 데에는 매우 관대하다. 그러나 자녀의옷과 선물을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중고 가게에서 쇼핑할 뿐이다. 물론 다른  INTJ들은 다를 수도 있다.

한 INTJ 조사 연구원은 그의 일을 매우 즐겼고 그는 연구가 중대한 발전에 근접해 있다고 느꼈기 때문에 은퇴하려 하지 않았다.그는 계속 바빴지만, 그의 일 스케줄은 손자들을 만나는 것과 과학 모임에 참가하는 것으로 점차 융통성 있게 되었다. 다른 INTJ는 혼자 작은 아파트에 살았다. 그녀는 외향적이고 사교적인 이웃들의 “시끌벅쩍한 것과 혼란”을 좋아하지 않았다. “그여자들은 온종일 비논리적인 것들에 대해 떠들어요. 그들의 작은 속삭임도 나의 신경을 건드려요”하고 그  INTJ는 불평을 했다.그렇지만 똑같은 토론에서,  INTJ는 말할 사람이 한 명도 없다는 사실을 탄식했다. 그녀는 자신에게 흥미있는 것을 같이 토론할수 있는 사람과의 관계를 돌보지 않았던 것이다. 그녀의 존재는, 책들과 이상과 “다른 중요한 일들”에 관해 말할 수 있었던 대학시절의 교수를 만남으로써 비로소 좀 더 풍부해 질 수 있었다.

 

학  습

INTJ들은 그들 자신의 접근법을 고안해내고 그들의 흥미 영역과 관련이 있는 것일 때 가장 잘 배울 수 있다. 그들은 체계, 이론과범우주적인 진리, 법칙 등과 관련된 것들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INTJ들의 기준을 충족시켜주는 선생들을 좋아한다.혹독한 학습을 하는  INTJ들은 평균과 시험성적에 높은 점수를 기록하는 경향이 있다.

학습은 창조적인 과정이 될 필요가 있다.  INTJ에게 있어서 기계적인 암기는 매우 미련하고 지루한 것이다.  INTJ들은 새로운이상과 사고를 추구하는 것, 그리고 주어진 과제에 노력을 다하는 것에 매우 성실하다. 이것은  INTJ들이 특히 학교 상황에 잘적응하도록 해준다. 하지만 그들의 선생님이 그들의 욕구를 채워주지 못한다면 그들은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학과 과정에서 그선생님을 피하거나 빼버릴 것이다. 그들의 풍부한 자력, 지식에 대한 갈망, 그리고 내적인 요구 때문에 그들은 지식을 얻는 방법을발견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정보나 자료를 제시해 주는 도서실, 공공 강의, 과정, 그리고 다른 수강자와 선생님들에게 끌린다.

한 INTJ는 전적으로 그의 학교 숙제를 좋아하고 종종 요구되어지는 것보다 더 많은 책을 읽으면서 전기를 소모하는 것을 원하지않았다. 그는 고요하고 방해받지 않는 시간을 가치있게 여기기 때문에 담요를 뒤집어 쓰고 테이블 램프를 이용하여 계속해서 책을읽는 방법을 고안해 냈다.

INTJ들에게 이상적인 과제는 그들이 인생에서 어떤 것을 설명하기 위해 이론적인 모델을 구성해 내는 것이다.  INTJ들은 다음과 같은과제들에 흥미를 느낄 것이다. 군인이 전쟁에서 행동하는 법에 관한 이론적인 구성을 발달시키는 것,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성,세포가 암과 싸우는 법, 영성이 획득되는 법 등. 그들은 집중적인 내성과 그들에게 관심있는 주제들을 깊이 탐색하기를 좋아한다.한  INTJ가 권위의 이용에 관한 책을 쓰기로 결심했다. 그녀는 그 주제에 관해 전문 이론가들과 협의하지 않고 혼자서 자신의내적 이해와 영감에 의지했다. 결과적으로 그 책은 그 주제에 관해서는 인정받게 되었다.

 

직  업

일을 할 때  INTJ들은 그들이 가진 강점인 개념화를 통해 상황을 분석한 후, 미래의 요구를 이해하고 예상하기 위해 모델을발달시킨다. 그들은 목적달성을 위해서 무자비하게 일을 추진하거나 그들의 능력을 발전시키거나 그들이 가진 생각들에 대한 계획을철저하게 세우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자신들의 목적이 더 이상 실현 가능하지 않는다고 하는 정보나 역경에 직면해도 계획을 계속수행할 것이다.

선천적으로 INTJ들은 독립적인 사람들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미래를 너무 명확히 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자신과 똑같은 방법으로일을 보지 못할 때 종종 놀란다. INTJ들은 비판을 심하게 하므로 결과적으로 반대자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그들에게 일을 잘수행했다는 것은 그 자체로 충분한 보상임에 틀림없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공헌에 대한 호의적인 언급을 무시할 수도 있다.

 

*근로환경*

INTJ들은 미래의 전략과 비전을 계획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단호하고 지적인 사람들을 포함하는 작업환경을 좋아한다. 그들은 개인적인공간, 어떤 일을 탐구하는 시간, 창조력을 발휘하는 기회가 갖추어진 일 중심적인 작업환경을 선호한다. 그들은 자신과 타인내에있는 역량에 가치를 둔다. INTJ들은 자율성을 추구하고 어떤 아이디어들을 만들어 내고, 비판하고 현상에 대한 변화를 허락하지않는다면 팀과 함께하는 일에 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조직화 유형*

INTJ들은 어떤 일을 할는 방법에 거의 만족하지 못하는 단호한 재조직가이다. 그들의 재능 중 하나는 일상의 과정과 절차를 폭넓게적용하는 가능성을 보는 것이다. 그들의 장기적이고 이론적인 시각은 그들의 활동 방식을 확립시킨다. 그들은 타인의 충고 없이 종종스스로를 조직하고 혼자 일을 한다.

INTJ들은 대체로 더 큰 그림에 초점을 맞추는데, 세부 사항들을 다루는 것에는 많은 가변성을 보인다. 어떤  INTJ들은 그들의조직화된 유형에 거의 강박적이며 그들은 즉시 자신의 책상을 혼란시키는 서류들을 정리한다. 한  INTJ는 가족이 즐긴다고생각하는 신문기사와 만화를 담고 있는 파일을 각 가족 구성원들을 위해 가지고 있다. 그가 그것들을 충분히 수집했을 때 그는특정한 가족 구성원에게 이 자료를 주었다. 또 다른  INTJ들은 그들의 관심 영역이 아니거나 예정된 우선 순위가 아닌 것들을축척해 둔다. 예를 들면 어떤  INTJ컴퓨터 분석가는 그가 관심을 두는 화제에 대한 가장 최근의 연구를 찾아내고 조심스럽게정리된 그의 거대한 파일들을 유지하는데 상당히 체계화되어 있다. 그러나 그는 결코 그가 쓴 수표를 기록하거나 그가 끊은 수표양의 균형을 맞추지 않는다. 이러한 세부사항은 그에게 중요하지 않다.

INTJ들에게는 일의 성과가 중요하다. 그들은 자신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들에 착수한다. 예를 들어 어떤  INTJ는 그녀의아이들에게 등록금이 비싼 학교에 보내길 원했고, 아직 태어나지도 않은 그녀의 아이를 가장 좋은 대학에 보낼 수 있는 때가 오리라확신하여 그녀의 직장 생활 초반부터 적은 양의 돈을 저축하기 시작했다.

 

*직업*

일을 잘 수행하기 위해 개인들은 적당한 때와 상황이 요구될 때 8가지 선호경향을 다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알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들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선호를 사용하도록 하는 직업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INTJ들은 현상을 변화시키고 세상에 대한 그들의 시각을 창조적으로 설계해 볼 수 있는 직업을 추구한다. 그들은 자율성과 성장을 위한여유를 원한다. 그들은 미래가 계획될 수 있는 장소와 그들이 조직화된 방식으로 변화를 위해 일할 수 있는 장소에서 일하기를선호한다.

INTJ들이 모든 직업에서 일할 수 있지만 어떤 직업들은 다른 것들보다  INTJ마음을 더 움직이는 것 같다. 신뢰할 만한 연구에따르면 어떤 직업은  INTJ에게 특별히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 같다(가나다 순으로) : 과학자, 변호사, 사진가, 심리가,연구부문 경영가, 전기 엔지니어, 컴퓨터 시스템 분석가, 판사, 그리고 대학 강사와 같은 넓은 범위의 시각이 요구되는 다른직업들. 이러한 직업들은 완전한 목록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INTJ가 즐기는 어떤 영역을 설명하는데 도움을 준다. 만일 당신의구체적인 직업이나 당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직업이 여기에 없다면 그 직업의 일반적인 특징을 생각해 보고 자신에게 그 직업이당신의 타입과 얼마나 맞는지 자문해 보라.

선택율이 높은 직업

1. 건축가                                         26. 음악가, 작곡가

2. 변호사 : 관리자, 비-개엄                        27. 과학자 : 생물

3. 컴퓨터 전문가                                   28. 학교장

4. 법조인 : 개엄                                   29. 행정가 : 대학이나 기술연구소

5. 관리자 : 행정부                                 30. 작가, 언론인

6. 경영 컨설턴트                                   31. 의사 : 병리학

7. 인력자원 관리자                                 32. 신용조회, 저당 중개인

8. 과학자 : 화학                                    33. 편집자

9. 연구 종사자                                     34. 행정가 : 학생지도

10. 사회봉사 종사자                                 35. 엔지니어 : 모든 분야

11. 엔지니어 : 전기, 전자                            36. 교사 : 보건

12. 과학자 : 생명공학, 물리학                        37. 고용개발전문가

13. 컴퓨터 시스템 분석, 컴퓨터지원대행, 프로그래머   38. 의사 : 모든분야

14. 변호사, 법관                                     39. 연구보조원

15. 사진사                                          40. 엔지니어 : 항공

16. 엔지니어, 화학                                   41. 컨설턴트 : 교육

17. 관리자 : 회사중역                                42. 관리 : 시․도․정부

18. 교수 : 대학                                      43. 디자이너

19. 심리학자                                         44. 간호사 : 교육

20. 사회과학자                                       45. 치과의사

21. 전기․전자공학 기술자                            46. 순수예술가

22. 배우                                             47. 교사 : 초급대학

23. 판매 관리자                                      48. 랍비

24. 예술가 혹은 연예인                               49. 행정가 : 일반

25. 회계 감사원                                      50. 장교, 사병

선택율이 낮은 직업

1. 요식업자                                    11. 경찰관

2. 세탁 서비스업자                             12. 타자수

3. 가게주인, 점원                               13. 구매대리인

4. 접수계원                                    14. 의료부조원

5. 출납원                                      15. 교사 : 언어 병리사, 치료사

6. 보조교사                                    16. 전기기사

7. 교정원                                      17. 건설노동자

8. 간호 조무사                                 18. 건강서비스업

9. 물리 치료사                                 19. 교사 : 중․고등학교 외국어

10. 학교버스 기사                               20. 자격증 있는 실무 간호사

 

지도력

INTJ의 견지에서 지도력이란 개념화하고, 고안해내고 그리고 조직적인 목표를 얻기 위한 체계와 전략 그리고 모델을 만드는 것을의미한다.  INTJ는 아이디어 분야에서 매우 강요적으로 행동하고, 아이디어들이 현실화되게 하려고 열심히 일한다. 그들은 마음을굳게 먹고 자신과 다른 사람을 몰아간다. 그들은 관계 지향적이기 보다는 더 업무적이며 다른 사람에게 적당한 감사의 말을 하는것을 배울 필요가 있다.

INTJ는 재조직화를 즐기고 필요할 때 전체 세계를 떠맡을 사람들이다. 그들은 지나치게 업무에 몰두하면서, 직장이나 가정환경에서는 거의반응을 보이지 않을 지도 모른다. 일단결정이나 계획이 세워지면 그 결정을 향해 움직이고 멈출 줄을 모른다. 효과적인  INTJ리더는 그들의 모델에 다른 것들을 기꺼이 포함시키고, 마음이 맞는 관계가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한다. INTJ들은 자신의 영향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키는 정책적인 기술과 설득력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한 INTJ는 작은 조직에서 과학자이며 기술적인 지시자였다. 그는 자신에게 보고되어지는 과학자들이 교육적으로나 지적으로쇠퇴하기 시작하는 문제들을 예언했다. 그래서 그는 그의 과학자들이 전문적인 생명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전체 조직을 위한 계획을고안해 냈다. 이 계획은  INTJ에게는 분명한 것이었으나 그의 조직에서는 아니었다. 그는 그 저항들을 인정하였다. 그는 자신의계획에 다른 사람들을 포함시킴으로써 한 걸음 물러났다. 이런 식으로 다른 사람들도 차츰 그의 생각을 이해하게 되었고, 그의프로그램을 기꺼이 하고자 하게 되었다.

 

여  가

INTJ에 있어 여가시간을 아무렇게나 보내는 일은 드물다. 이들 개개인들은 그들의 목표적인 전망에 맞거나, 여가시간에 해야만 하는그들만의 모델에 맞는 여가활동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거의 여가 기회를 놓치지 않는다. 한  INTJ는 하나 또는 두개의 여가활동을 선택할 수도 있고, 그 활동을 계속 유지하며 지속적으로 참여할 것이다. 한 남성  INTJ는 따뜻한 날씨에는일주일에 세 번 테니스를 쳤고, 겨울에는 또한 일주일에 세 번 크로스 컨트리 스키에 참여했다. 그는 이러한 스포츠 활동이 몸을보기좋게 만들고, 일에 열중하게 해 준다고 믿었기 때문에 이를 중요하게 여겼다.

INTJ는 일시적으로 유행하는 활동에 파고 들지도 않고 유행하는 옷에도 열중하지 않는다. 육체적인 운동이 그들의 관점에 중요하다면스포츠를 선택할 것이고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하든지 상관없이 계획에 맞추어 스포츠를 계속할 것이다. 사실상 한  INTJ는조깅하는 것을 거절했다. 왜냐하면 이것은 유행이었기 때문이다. 그녀의 운동은 자전거 타기였다. 극러나 그것이 유행될 때 좋아하지않았다. 한 75세 된  INTJ는 지난 50년 동안 매일 오후 수영을 해 왔다. 만약  INTJ가 여가활동으로 독서를좋아한다면 그들은 한 작가를 선택할 것이고 그 작가의 모든 작품을 읽을 것이고 덧붙여 문학비평과 논평을 읽을 것이다. 그러나한  INTJ는 말하기를, 그녀는 문학비평은 읽지 않는데 그 이유는 작품에 대한 그녀 자신의 판단을 더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INTJ는 종종 일과 놀이를 동시에 취급한다. 보기를 들면  INTJ 아버지를 둔 딸은 그녀의 아버지가 가족들과 휴가를 보내는 동안세미나나 회의에 참가하지 않았던 적이 한번도 없었음을 회상했다. 그녀는 모든 사람들이 이런 식으로 휴가를 보내는 줄 알았다.한번은 그녀의 아버지가 프라하와 체코슬로바키아에서 열린 10일간의 회의에 참석했는데 가족이 휴가를 떠나게 되었다. 그 회의의본부는 유명한 중세시계가 있는 곳으로부터 한 구역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었다. INTJ가족은 이 시계가 ‘연주하는 것’을보는데 푹 빠졌는데 그들의 아버지는 시계에는 전혀 신경쓰지 않는 것을 보고, 그 도시를 떠날 때 매우 놀랬다. 그는 다른과학자들과 그의 생각에 관해 토론하는 것에서 더 큰 줄거움을 발견했던 것이다.

 

사  랑

INTJ에게 있어서 사랑은 세상에 대한 그들의 비젼에 누군가를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INTJ남자는 생명력과 열정을 가지고 삶을즐기며 살아가는 파트너에게 매혹되는 경향이 있다. 아마도 그것은 파트너들이 더 외향적이고 INTJ가 하루하루의 세상을 다루는데방해가 되는 것을 파트너들이 대부분 해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INTJ여자는 좀 더 자신과 비슷한 사람을 찾을 지도 모른다.

INTJ들은 그들 관계가 어떻게 되어야만 하는지에 대한 모델을 갖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유일하고 특별한 방식으로 덜 낭만적이다.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한  INTJ 남자는 또한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여자와 결혼을 했다. 그는 그의 아이들, 그의 학구적인인생, 그녀의 아이들, 그리고 그녀의 직업을 완벽한 가정에 대한 그의 견해에 어떻게 관련시켜야 하는 지를 생각했다. 당면한현실과 7명의 자녀의 서로 다른 성격들이 그가 가지고 있는 모델과 맞지 않을 때 그는 매우 좌절했다. 다른 사람들은 그가 한것과 같은 방식으로 전체를 보지는 않는다.

INTJ는 공적인데서 오는 깊은 감정과 애정을 제지시키는 경향이 있는데 때로는 심지어 그들 애정의 대상에서 마저 그렇다. 그들은 극도로성실하고 주의 깊다. 비록 이것이 항상 말로 표현되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만약 선물이 상대방이 인정하는 그들의 비젼과 부합되는것이면  INTJ들은 선물에 관대하다. 예컨대 한 INTJ는 그의 아내가 학교를 마치는 것이 행복해서 기꺼이 그녀의 등록비와책값을 지불했다. 그러나 영화관에서 돈을 내야 할 때는 판이하게 달랐다.

실연당할 때 INTJ들은, 그들만의 세계를 재조명해보고 다른 사람들과 어떤 감정도 나누려 하지 않을 지도 모른다. 그들은 그관계를 끝내는 것이 옳은 방법이라고 가정하고 그렇게 한다. 그들은 실제로 일이 일어났을 때 겉으로는 마치 그들에게 아무일도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행동한다. 그들은 전에 사랑했던 사람들에 대한 비평으로 빈정거린다. 그들이 회복하는 데는 시간이 좀 걸릴것이다.

 

손 해

각 유형은 그들의 선호경향을 과용하거나 남용할 가능성을 갖고 있다. 이것은 개인이 큰 스트레스나 압력아래 있을 때 흔히 일어난다. 이런 때는 그들이 평소에 하던 방식과는 다르게 행동하게 된다. 다음 내용들은  INTJ들이 손해볼 수 있는 몇가지를 기술한 것이며, 그들이 제 궤도로 돌아오는데 사용할 수 있는 몇가지 전략들을 덧붙였다.

INTJ들이 소진하는 한가지 경우는 그들의 미래에 대한 비젼들이 실제적 사실이나 혹은 현실적 흐름에 기초하지 않을 때이다. 그들은비실용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게 되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때때로 미래에 일어날 것을 예언하고 멀리 볼 수 있는 그들의 능력은그들 삶에서 우위권을 갖는다. 그리고 그들은 유행에는 거의 동떨어진 현재에 살아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자신의 비젼이너무 강해서 그것의 수행에 다른 사람을 포함시키는 것을 무시할 지도 모른다.

한 INTJ회사 사장은 회사가 따라야 할 지시들에 대해 강한 신념을 갖고 있었다. 그렇지만, 시장의 현실을 감안할 때 그의 계획들은부적절하였다. 불행하게도 그는 포기하려 하지 않았다. 그가 ‘방향제시 위원회’에 의해 재배치되는 것을 배울수 있었던 날 그는매우 놀랐다. 이에 대한 전략으로  INTJ들은 비실용적인 아이디어들을 포기할 때를 배워야 할 필요가 있고 그들의 자리로 돌아오도록 돕는 사람들의 개입을 부탁해야 한다. 단지 모델 또는 비젼이 있다는 것이 앞서 나가는 옳은 방법임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과정을 올바르게 고치는 것은  INTJ들의 역량에 대한 모욕이 아니고 보다 큰 맥락으로 볼 때 적합한 것이다.

INTJ들은 그들의 스타일이 다른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무시한다. 그들은 종종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에 신경을 두지 않는다. 그들의 비인간적이고 독립적인 삶의 관점은 다른 사람들도 역시 비인간적인 환경에서 최고의 기능을 한다고 믿게 할 지도 모르겠다.사람들은 그들을 양보할 줄 모르고 동떨어져 있고 너무 논리적이어서 그들에게 다가가기가 두렵다고 말할 것이다. 한  INTJ는자신과 똑같은 방법으로 일했다고 믿었던 사람들로 둘러싸여 있다. 그의 상관이 그의 방식이 다른 임원을 따돌렸다고 평가했을 때그는 무척 놀랐다. 하지도 않았고 그들이 의견을 강요하거나 그에게 반대되는 의견을 말하도록 격려하지도 않았다. 이에 대하나전략으로,  INTJ들은 그들의 관계를 육성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미치는 그들의 영향에 대해 고려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필요가 있다. 다른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다고 가정하면 안된다. 그들은 그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진정한 이해를 보여 주었음을 확실히하고 인간 상호작용의 미묘함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INTJ들은 마음 속에 특별한 모델을 가지고 그 모델에 맞지 않는 다른 사람들에 대해 비평을 한다. 예를 들면 INTJ 부모들은 그들의아이들을 그들의 모교에 보내기로 결정했다. 그 INTJ는 아이들이 자신과 똑같은 학구적 관심과 요구되는 학점, 그 대학에 다니고싶은 욕구 등을 가지지 않았다는 사실을 무시했다. 그들은 자녀들의 바램이 자신들과 다른 것에 대해 저항감을 느끼게 될 지도모른다. 이에 대한 전략으로,  INTJ들은 아이들 혹은 타인들의 선택을 인정해 줄 필요가 있다.  INTJ의 목표는 진보이다.그렇지만 그들의 제안은 종종 비판으로 받아들여진다.  INTJ들은  INTJ의 모델에는 맞지 않지만, 타인들을 장점에 기초하여이해하는 것을 잘 보여주어야 한다. 다른 경우에  INTJ들은 별로 중요하지 않은 세부사항들에 대해 강박적이 되므로 소진한다.그들의 모든 가능성을 통제하려는 욕구는 실제로 필요한 것에 집중할 수 없는 결과로 나타난다. 예를 들면 한  INTJ는회의계획자로서의 지위를 가지고 있었다. 행사들 중의 장소가 변경되었을 때 그녀는 인쇄된 200장의 티켓에 각각 변경내용을적었다. 그녀는 단지 반 블록 떨어진 새로운 행사장에 그 내용을 알리는 것을 간단하게 붙여 놓을 수도 있었다. 상황에서 한 걸음물러나서 전체적인 것을 바라보고 세부사항을 다루는 가능한 대안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체크해 보는 것이 종종 도움이 될 것이다.

INTJ들이 다시 회복되면 그들은 그들의 장점, 즉 새로운 가능성을 깨닫는 것, 미래에 대한 목표들을 세우는 것, 그리고 진귀한 문제해결 방법들을 새롭게 발전시키는 것을 사용할 것이다. 그들은 진보를 추구하는데 있어서는 지치지도 않는다.

 

 

요 약

특 징

독립적인 개인적인

비평적인 전체적인

논리적인 요구하는

확고한 자율적인

이론적인 몽상적인

축약어

충분히 정당화 되지 않았군요

4. 프로메데우스(NT)적 기질 INTJ, INTP, ENTJ, ENTP

프로메테우스의 특징들

프로메테우스는 하늘로부터 불을 훔쳐 인간을 무지로부터 구하였고, 인간발전의 철칙을 선도하였으며 인간을 위해 과학과 기술을 선사하였다. 자연을 이해하고 지배한다는 것은 곧 힘을 소유한다는 것이고, 이 힘에 대한 욕망은 프로메티안 기질의 유형을 다른 유형과 구별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척도가 된다.

NT는 힘에 매료된다. 힘이란 인간을 지배하는 권력이 아니라 자연을 대상으로 발휘하는 힘을 말한다. 또한 현상을 이해하고 조정, 통제하고 예측하고 설명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는 과학이 지향하는 목적과 일맥상통한다. NT가 원하는 힘은 권력이 아니라 ‘능력과 자질, 재능과 재주, 기술”을 뜻한다.

NT는 지성을 사랑한다. 이는 다양한 환경에서 일처리를 잘함을 의미하며, 지식을 낚아채어 쌓으면서 획득하는데 탐닉하는 듯이 보인다.

NT는 스스로 자신들의 책임과 권위, 자유에 대해 의심과 회의를 자주 품는다. 사기꾼이라는 식의 비평은 수긍할 수 있지만, 능력없는 사람이라는 비평에는 수긍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 판단하는 기준을 자신이 갖고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들은 반드시 능력이 있어야만 하며, 능력에 대한 욕구로 인해 노예가 되어도 좋다는 강박관념마저 있다. 이런 능력에 대한 NT의 강박관념은 SP의 행동수행을 향한 충동과 같다. SP에게 능력은 그들이 행동하기 위한 수단인 반면, NT에게 있어 행동이란 그들이 자부하는 능력을 쌓게 해주는 수단일 뿐이다.

NT는 모든 유형 중에서 가장 자기비판적이다. 이들은 시시각각으로 자신의 능력과 내적사고의 활동을 점검하고 확인한다. NT성향이 뚜렷할수록 지식과 기술획득에 대해 자신에게 가혹하고도 엄격한 요구를 한다. NT는 그들이 선택하는 어느 영역에서나 유능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자신들이 설정한 기준이라로는 만족하지 못한다.

SJ는 ‘해야 한다’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내적 규율을 가진데 비해 NT는 의식내부에 “알아야 한다”, “할 수 있어야 한다.”라는 조항을 지니고 있으므로 항상 지식을 축적한다.

업무에 있어 철저한 완벽주의인 것은 능력과 우수성을 앞세우기 때문이다. 업무수행에 있어 그들이 설정한 높은 기준은 과중한 스트레스를 유발시키고 행동이 긴장되고 강박적으로 나오게 한다.

NT들은 권위자의 아이디어도 무조건 받아들이지 않는다. 자신에 대한 비평을 가늠하면서 비판자의 타당성을 재고 한다. NT들은 아이디어 그 자체가 일관성, 실용성, 합리성이 증명되어 그 자체가 본질적으로 중요함이 밝혀져야 받아들인다. 따라서 타인들이 이들을 말하기를 “거만하다. 대단히 독특한 개별주의자”라고 한다.

NT에게 지속적인 자기점검과 의심은 NT들이 들고 가는 짐이다(자기회의적 경향, 실패할 것 같은 위기감). 특히 NTP들은 소신을 행동으로 옮기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스스로 설정한 기준으로부터 잠시도 자신을 풀어놓지 않는다. 보다 나은 업무수행을 향해 자신에게 급하지 않는 요구와 자기통제를 하면서 자신의 노력이 가져오는 득과 실을 눈에 보이지 않는 잣대로 잰다.

NT들은 오락이 건강에 필요하다는 것을 논리적으로 인식하고 놀이 계획을 짜면, 노는 동안에도 오락기술을 진보시키기 위해 무거운 짐을 스스로에게 지운다. 오락은 건강에 유익하니 유익한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스스로에게 요구한다.

NT가 타인에게 보내는 메시지: 타인들에게 거의 기대하는 것이 없다. 타인이 자신의 이야기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면서도 NT자신들이 자신들을 위해 스스로 결정한 기준에 따라 주위의 사람들도 일처리를 해줄 것을 기대한다. NT가 보내는 이런 상반된 메시지로 인해 NT주위의 사람들은 지적으로 부적당감을 느낀다.

NT들은 다른 사람의 지적세계와 교류하지 못하고 고립되기 쉽다. 아이디어를 토론하는데 있어 방어적이고 비개방적이다. NT 주위의 타인들은 NT로부터 멍청하다는 비판받는 것이 두려워서 NT와의 지적교류를 꺼린다. 이로 인해 NT는 타인의 지식이 별거 아니라는 확신을 굳히게 된다.

NT들의 의사소통의 특징: 거의 말을 않거나 반복이 없이, 분명하고 정확하고 간결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한다. 비언어적인 메시지에는 관심이 없고 아시다시피 등의 반복되는 표현을 피하고 싫증낸다.

NT는 타인들의 눈에도 자신의 능력이 보여지길 원한다. 그리고 괄목할 만한 능력을 보인다. 행동, 의무, 자아실현에는 별 흥미를 보이지 않으나 기계의 작동원리 등에 대해서는 유아기적부터 호기심을 가진다. NT들의 현상설명에 대한 갈구는 태어나자마자 시작된다. 어른의 불분명한 대답에 만족하지 못하고 정확하게 통합된 모든 것이 분명하게 설명되는 답을 찾아낸다. 이들은 다른사람을 귀찮게 하면서까지 끝까지 명확한 답을 요구한다. 배운다는 것은 24시간 이들의 일거리이며 자신들의 일 속에서 산다.

NT들에게 한가롭게 소일하라는 것은 무서운 벌과 같은 것이다. NT들은 온 우주를 대상으로 “왜 그것은 그렇게 되어지고 있는가”하는 법칙에 대한 질문이 끊임없다. NT의 직업선호: 대체로 Model을 개발하고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즐긴다. 과학적 원칙을 개발하고 응용하는 분야의 직종을 선호한다.

NT들의 가치는 자기통제, 의지력, 지적발달이다.

타인을 대하는 태도는 대체로 직선적으로 대하는 경향이 강하다. 타인들에게 차가운 인상을 주며, 타인들은 이들에게 거리감을 느끼고 이해하기 힘든 사람이라는 말을 한다.

NT는 현실적인 세상사로부터 유리되어진 자신들의 지적인 세계에 묻혀 쉽게 소외되는 경향을 보인다. 아인슈타인은 슬리퍼를 끌고 뉴욕거리를 다니면서 극소수의 사람들과만 교류를 하였는데 자신은 이런 것에 대해 절대 후회하지 않았다고 한다.

NT들은 관심의 초점을 미래에 맞춘다. 과거는 단지 미래의 방향설정에 참고 할 뿐이다. 가장 큰 관심거리는 무슨 일이 어떻게 될 것이며,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 이다. NT는 결코 실수를 반복하기를 원치 않으며 실수의 반복을 저주와 같이 여긴다. 자신의 실수를 남들이 본다는 것은 특히 논리적 실수에 있어 그러하다는 것은 모욕적이라고 생각한다.

NT들은 다른 사람의 정서적 반응에 혼란스러워하며 복잡한 인간관계에 민감하지 못하다. 사람들은 NT와 같이 있으면 때로 자신의 존재가 무시당하는 느낌을 받는다고 한다. 타인이 NT에게 공격을 하면 반격을 하기보다 심한 충격을 받기 일쑤지만, 만약 NT들이 마음만 먹으면 상대방에게 냉소에 찬 반격을 가할 수도 있다.

NT기질의 인구는 대략 10%이다. 이들의 특징을 요약하면 “논리적, 미래에 관심, 독창적 아이디어, 연구, 무엇인가를 하는 것 자체만으로 동기 부여. 원리원칙데로, 극단적으로 자기것 고집, 똑똑한 상사나 부하를 원함, 소수정예, 이익우선, 전문가에 대한 욕구, 사람들의 공헌을 고맙게 생각하지 않고 당연하게 여김” 등이다.

5. 기질과 사귐 – NT(합리론자)의 사귐 

여러 가지 오해에도 불구하고 NT들은 남성이든 여성이든 사실 그들의 배우자에게 매우 잘 대하고, 다른 모든 기질들과 매우 성공적인 결혼생활을 한다. 그러나 주의해야 한다.

*NT – SP의 짝

NT들은 소유욕이나 거부감이 적어서 SP들의 자유를 갈구하는 본성과 매우 잘 맞아떨어진다. NT들은 SP들만큼이나 불손하고, 관습을 기꺼이 무시하고, 결과 지향적이다.

NT들은 SP들의 도구에 대한 흥미나 도구사용 기술에 감탄하고 동시에 SP들에게서 즐거움과 즉흥성, 자발성- 심지어 장난끼조차- 경향을 찾는다.

그것은 NT들로 하여금 머리를 떠나 밖으로 나가 날아다니는 방법을 보여준다. NT들은 노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고, SP들은 그들의 유희성이 주위로 확산되는 것을 좋아한다. 물론 SP들이 놀이나 게임을 지나치게 강요한다면 NT들에게 천박하게 보일 것이다.

그러나, 이것보다 SP들의 내적 세계에 대한 관심의 부족이 NT 배우자를 더 실망시킬 수 있다. 그러나 NT들은 배우자에게 그들의 이론과 가설, 최근의 발명품과 패러다임을 설명하기를 즐긴다.- 사실, 아침식사 때의 대화가 길고도 매우 길고도 매우 세밀한 강연으로 바뀔 수도 있다.

그러나 NT들의 그러한 추상적 주제와 이론적 근거로 SP들의 관심을 잡아두기란 어려운데, SP들은 그것에 흥미가 소멸되기 쉽고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문제의 대화로 옮아가기 때문이다.

*NT – SJ의 짝

SJ들은 일반적으로 결혼결정을 주도하기를 원치 않는 반면, NT들에게 배우자로서 매우 귀중한 선물-가정의 안정적이고 믿음직한 중심- 을 제공한다.

상아탑에 몰두한 나머지, NT들은 종종 가정생활에서의 일상에 대한 감각을 잃어버린다. 집안에서 되어진 일들과 되어질 일을 자세히 단계적으로 바라보는 SJ 배우자는 행복하게 그것들을 돌본다.

NT와 SJ는 친구와 가족을 결속하는 강한 충실성을 공유한다. NT들에게 관계, 사회적 기능, 가족 전통 등을 상기시켜줄 필요가 있고, SJ들은 그런 사회적 의무 기억을 돕는 것을 좋아한다. 물론 너무 심하면, SJ의 사회적 조언이 NT들에게는 잔소리로 들릴 것이고, NT들은 SJ 두목으로부터 그들의 자율성을 강하게 보호하려 할 것이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SJ들이 아무리 그들의 구체적인 논리적 역할에 있어서 지성적이라 해도, NT들의 체계분석과 기술적 설계라는 추상적 세계에는 관심이 없다는 것이다. NT들은 만약 직장 동료와 브레인스토밍을 할 수만 있다면, 배우자와 상당한 정도의 지적 상호교류를 원하지는 않는다.

*NT – NT의 짝
결혼한 두 NT는 서로의 연구와 발전, 도구와 기술력에, 그리고 함께 논리적이고 심원하고, 비평적이고 경쟁적인 강렬한 토론을 할 때 매력을 느낄 수도 있다. 이러한 경쟁은 때로 거칠어질 수 있다- NT는 논쟁의 뜨거운 핵심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그러나 NT 배우자들간의 주요 어려움은 그 반대에 있다.

서로는 자신의 인지 세계에 흡수되어 머무려는 경향이 있고, 상대에 집중하는 것을 잊어버리고, 따라서 관계에서 극복되어야 하는 거리감은 두 배나 된다.

두 NT는 그들의 직업으로부터 벗어나는 방법을 배우고, 개인적 차원에서 서로 교류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NT – NF의 짝

NF와의 결혼은 아마도 NT에게 최선의 선택일 것이다. NT와 NF는 추상적인, 내적 세계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공유하고, 그래서 서로를 아이디어의 동반자, 통찰과 개념에 대한 상호 사랑의 관게로 감지할 수 있다. 심지어 추상적 언어사용의 유창성에 대한 동질감 조차 그들을 안전하게 결속시킨다.

동시에 NF는 분석적이고 자기 통제적인 NT와의 관계에서도 개인적 따뜻함을 부여하고, NT로 하여금 일을 옆으로 제쳐두고 개인적 시간을 내도록 돕는다.

물론 갈등은 존재한다. NT와 아이디어를 나누는 것은 개념, 논리적 범주, 필수 결론을 넘어선 논쟁을 의미하고, 단지 짧은 시간동안만 그것도 다정하게 진행될 동안만 그런 토론에 기꺼이 참여하는 NF들에게는 힘겨운 일이다.

정서를 드러내는데 대해 냉정하게 저항하는 NT들과 정서 표현을 갈망하는 NF들의 갈등은 끝없는 문제이다.

6. NT 기질의 Teaching Style

+학생들에게 개인주의, 자율, 성취를 고무시키고, 이성적, 비평적, 독립적 사고자가 되길 원한다.

+학생들이 배우는데 열심이길 원하고 적어도 자기-동기화 하길 원한다.

+학생들이 통찰적 질문을 했을 때 NT교사들은 진정한 배움이 시작되었다고 느끼며, 높은 수준의 이성적인 질문을 했을 때 기쁘게 생각한다.

+강의나 대화에서, 특정 단어를 조심스럽게 선택하고 의미의 전달을 정확하게 한다.

+교사들은 전문 분야를 사랑하고 학생들에게 이런 열정을 이야기하려고 한다.

+더 알기 위해 계속해서 도전하고 세상의 진리를 나타내는 이론들을 연구한다.

7. 프로메테우스?

프로메테우스 [Prometheus]

그리스 종교에서 티탄족 출신의 최고 책략가이며 불의 신.

그의 지적인 면은 ‘미리 생각하는 사람’이라는 뜻의 이름에서 강조된다. 일반적으로 믿어지는 바에 따르면 그는 최고의 장인(匠人)이 되었고, 이러한 인연으로 불 및 인간의 창조와도 관계를 맺었다. 그리스의 시인 헤시오도스는 프로메테우스와 관련된 2가지 주요전설을 이야기했다. 첫번째 이야기에서는 프로메테우스에게 속아서 고기 대신 뼈와 기름을 제물로 받은 주신(主神) 제우스가 인간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불을 감추었다. 그러나 프로메테우스는 불을 훔쳐 다시 지상에 돌려주었다. 불을 훔친 대가와 인간에 대한 벌로 제우스는 판도라라 는 여자를 만들어 에피메테우스(‘때늦은 지혜’라는 뜻)에게 내려보냈고 에피메테우스는 프로메테우스가 경고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판도라와 결혼했다. 판도라가 자신이 가져온 단지의 커다란 뚜껑을 열었을 때 악과 고된 일과 병이 나와서 인간들 사이에 떠돌아다녔다. 그리고 희망만이 그 안에 남아 있게 되었다. 헤시오도스의 또다른 이야기에서는 프로메테우스에 대한 복수로 제우스가 그를 카프카스의 바위에 사슬로 묶고 독수리를 보내서 영원한 생명을 가진 간을 쪼아 먹게 하는데 그 간은 끊임없이 다시 회복되곤 한다. 프로메테우스는 아이스킬로스의 〈묶인 프로메테우스 Prometheus Bound〉에서 구체화되는데, 아이스킬로스는 프로메테우스를 인간에게 불과 문명을 가져다주었을 뿐만 아니라 생존 수단 이외의 모든 예술과 과학을 줌으로써 불과 문명을 보호하는 존재로 표현했다.

8. 프로메테우스와 판도라의 상자

프로메테우스(Prometheus)는 티탄족으로 그리스어로 그의 이름은 ‘미리 알다’ (먼저 생각하는 사람) 라는 뜻이다. 티탄족이 올림포스 신들과 전쟁을 치를 때 프로메테우스는 올림포스의 신들이 승리할 줄 미리 알았기 때문에, 동생 에피메테우스(Epimetheus : 나중에 생각하는 사람)와 함께 티탄족 편에 가담하지 않았다. 그래서 이 두 형제는 대부분의 티탄족 들에게 내려진 징벌을 모면할 수 있었다.

티탄족과의 전쟁이 끝나자 제우스는 프로메테우스에게 인간을 창조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프로메테우스는 대지에서 흙을 조금 떼어내어 물로 반죽하여 인간을 신의 형상과 같이 만들었다. 그는 인간에게 직립자세를 주었으므로 다른 동물은 다 얼굴을 밑으로 향하고 지상을 바라보는데, 인간만은 얼굴을 하늘로 향하고 별을 바라보게 된것이다. (불핀치 : 그리스 로마 신화)

프로메테우스와 에피메테우스는 인간과 그 밖의 동물들에게 그들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을 주거나 하는 일을 위임받았다. ‘나중에 생각하는 자’ 라는 뜻의 에피메테우스가 이 일을 맡았고, 프로메테우스는 이일이 다 되면 그것을 감독하기로 했다. 에피메테우스는 각기 동물들에게 용기 · 힘 · 속도 · 지혜 등 여러 가지 선물을 주기 시작했다. 그런데 만물의 영장이 될 인간의 차례가 오자 에피메테우스는 이제까지 그의 자원을 몽땅 탕진하였으므로 인간에게는 줄 것이 남아 있지 않았다. 당황한 그는 형인 프로메테우스에게 도움을 청했다. 프로메테우스는 아테나의 도움을 받아 하늘의 불을 훔쳐 인간에게 선물했다.
불의 선물을 받은 인간은 다른 동물보다 더 월등한 존재가 되었다. 이 불을 사용하여 인간은 무기를 만들어 다른 동물을 정복할 수 있었고 도구를 사용하여 토지를 경작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간에게 몰래 불을 선물한 죄로 프로메테우스는 제우스의 분노를 사게 된다. 제우스는 프로메테우스를 코카서스의 바위에 쇠사슬로 묶어놓았다. 매일 독수리가 와서 그의 간을 쪼아 먹었지만 그는 신이었기에 죽지 않고, 하루가 지나면 다시 살은 살아났다.
프로메테우스가 인간을 위해 한 일들은 제우스의 권위에 대항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는 부당한 수난에 대한 영웅적인 인내와 압제에 반항하는 의지력의 상징이 되었다.

인간에게 불을 가져다준 프로메테우스에게 분노한 제우스는 프로메테우스를 코카서스 절벽에 묶어 벌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인간들에게도 직접 벌을 내리기로 했다.
이렇게 해서, 신들로부터 온갖 선물을 받고 태어난 최초의 여인 판도라(Pandora)가 태어났다.
헤파이스토스는 아름다운 목소리와 참을성을, 아테나 여신은 방직기술을 가르쳐 주었고, 아프로디테는 매력과 교태를, 가슴에는 격렬한 욕망과 몸을 나른하게 하는 생각을 주었다. 헤르메스는 염치없음과 교활한 성격과 거짓말을 판도라에게 주었다.

이 여인은 ‘나중에 생각하는 사람’ 이라는 뜻의 에피메테우스에게 보내졌는데, 제우스의 선물을 조심하라는 형 프로메테우스의 경고를 듣긴 했지만, 너무나 아름다운 판도라의 모습에 반한 에피메테우스는 그만 판도라를 아내로 맞이하게 되었다.

판도라는 하늘에서 내려올 때, 신들로부터 상자 하나를 선물로 받았다.
그 상자에는 인류의 모든 재앙이 들어 있었는데 유일한 선은 ‘희망’ 뿐이었다.
절 대 그 상자를 열어봐서는 안된다는 경고를 듣긴 했지만, 호기심에 못이긴 판도라는 그 상자를 열어보았고 그 안에서 온갖 불행과 재앙이 퍼져 나와 인간세상으로 퍼져나갔다. 깜짝 놀라 뚜껑을 얼른 닫았지만 이미 그 안에는 다른것들은 모두 빠져나가고 희망만이 남게 되었다. 그때부터 인간은 온갖 불행과 어려움속에 절망하지만 그래도 희망을 간직하고 살게 되었다고 한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